모바일 메뉴 모바일 검색

풀무원

지속경영

유해물질과 폐기물을 줄이려는 풀무원의 노력

지속가능제품

Image Caption

 

풀무원의 모든 두부는 환경부와 풀무원이 함께 연구, 개발한 수성접착제를 사용한 친환경 포장재에 담겨 있습니다. 풀무원 두부 포장용기는 가볍지만 강하고 환경친화적입니다. 포장용기의 강도는 유지하면서도 무게는 줄여 포장원료 사용량과 폐기물량을 모두 줄였기 때문입니다. 풀무원샘물 생수통의 무게는 국내 생수통 중 가장 가볍고, 풀무원 ‘자연은맛있다’ 꽃게짬뽕 포장지는 수성잉크와 수성접착제를 적용하여 유해화학물질의 사용량은 최소화하고 식품의 안전성은 더 높였습니다. 풀무원은 친환경 포장재 사용을 건강기능식품 등 전 부문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음성생면 자연은 맛있다 포장지 규격 축소

자연은 맛있다 포장기를 교체하고, 새로 개발된 LLDPE base 소재로 포장재를 변경하였습니다. 면류 4인 외포장재 두께 저감, 1인 포장 10% 축소, 4인 멀티포장 1.7%, 5인 멀티포장 4.5%, 외박스 6.8%로 포장재 규격 축소를 실시하여 제조전 단계에서의 폐기물 감량과 탄소배출량 저감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신선나또 회수용 플라스틱박스 전환 개선

나또 운반용 박스를 기존에 사용하던 종이재질의 carton-box에서 재사용이 가능한 plastic-box로 전환하였습니다. 운반용 박스 재사용에 따른 성과로 환경개선측면에서는 종이자원을 줄였으며, 회사 측면에서는 carton-box 구입비용 절감과 클레임 예방효과를 얻었습니다.

 

올가홀푸드 협력사 표준화 공용박스(KCP)도입

종이박스로 입고되는 채소 농산물의 경우, 잦은 상품 파손과 신선도 하락으로 인해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고 자원이 낭비되어 2016년 10월 재사용이 가능한 KCP공용박스를 도입하였습니다. 박스 내부까지 냉기가 순환되어 신선도가 상승되었고, 압상으로 인한 상품 파손 최소화는 물론 도입 3개월 만에 7.8톤의 종이자원을 절약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생산자 책임 재활용제도(EPR) 이행

풀무원은 풀무원식품 및 풀무원건강생활에서 생산한 제품, 포장재의 판매 이후인 사용 후 단계에서 발생되는 폐기물의 회수와 재활용까지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품목별 재활용의무율 고시에 따라 재활용 의무대상이 되는 제품의 회수 및 재활용 의무이행계획서를 제출하고 재활용부과금을 납부하여 환경영향 저감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추천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