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모바일 검색

풀무원

지속경영

바른마음경영

바른마음경영

풀무원은 고객의 건강한 삶과 지구환경의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풀무원의 핵심가치 ‘Passion with TISO’를 바탕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바른마음경영을 실천합니다.

 

바른마음’의 정의 및 ‘바른마음경영’의 의미

 

풀무원 조직문화의 근간인 ‘바른마음’은 1982년 정심(正心), 정농(正農), 정식(正食)의 사훈으로부터 출발하였습니다. 바른 농사를 짓는 농민들과(正農) 바른 식생활을 원하는 소비자들을(正食) 바른 마음으로 연결한다(正心)는 의미입니다.

 

풀무원이 추구하는 ‘바른마음’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바른먹거리를 만드는 마음’으로, 이는 창사 초기부터 식품의 안전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식품이 식품다울 수 있도록 잘 관리하는 마음을 뜻합니다.

둘째,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정확하게 이해하고, 고객접점에서 이를 왜곡하거나 과장되지 않게 전달하는 마음’을 말합니다.

풀무원의 正心을, 오늘날 풀무원 조직원이라면 누구나 갖춰야 할 마음가짐으로 일반화한 것이 바로 풀무원의 핵심가치 Passion with TISO입니다.

 

 

풀무원 기업 경영 관점에서의 ‘바른마음’은 ‘공정경영’과 '투명경영'을 이야기합니다. 즉, 풀무원의 ‘바른마음경영’이란 풀무원의 핵심가치 Passion with TISO를 바탕으로, 고객의 건강한 삶과 지구환경의 지속을 위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기업활동을 추구하는 풀무원의 경영 좌표를 말합니다.

 

공정경영은 회사의 원칙과 규정 및 법률에 따라 이해관계자간의 공정한 거래를 통해 Compliance를 준수하고 상생 협력하는 것을 말하며, 투명경영은 모든 형태의 반부패와 회계적 투명성을 회사의 근간으로 하는 것을 말합니다.

풀무원은 협력업체와의 공정한 거래 확립과 모든 형태의 부패 근절을 위한 회사의 정책과 제도를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사내신고제도(Whistle Blowing) 운영과 정기적인 교육 및 Audit을 통해 반부패 사전 예방 및 사후 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바른마음경영과 관련된 제도의 운영을 위하여, 바른마음경영 운영체계 및 기본 절차와 기준에 관한 사항을 정한 ‘바른마음경영운영규정’과 풀무원 바른마음경영의 행동강령에 해당하는 ‘바른마음경영 조직원 행동기준‘, 그리고 조직원들에게 바른마음경영 조직원 행동기준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해설서인 ‘바른마음경영 실천지침(Code of practice handbook)‘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른마음경영 관련 제규정 내용은 풀무원 내부조직원들이 사용하는 그룹웨어(KWP)의 게시판을 통해 조직원들과 공유하고 있으며, 제규정 위반자에 대해서는 원칙과 규정에 따라 조치하고 있습니다.

추천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