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모바일 검색

풀무원

지속경영

리스크 관리(Risk Management)

리스크 관리

1. 전사적 리스크 관리 체계 개요

최근 사회는 경제, 산업, 각종 규제, 사회, 기술 등 비즈니스 환경이 급변하고 불확실성이 증대됨에 따라, 대내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에 대한 위기관리능력을 향상시킬 필요성이 있습니다.  풀무원은 지속가능성의 가치 감소를 초래하는 모든 사건을 리스크로 정의하고 리스크를 감지하고 위기와 기회요인을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는 민첩성(Agility)과 사업중단 위기 발생 시 조직의 복원력(Resilience)을 축적, 생존과 성장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경영전략으로서 전사적 리스크 관리체계(ERM : Enterprise Risk Management)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무적으로 전사 리스크 관리를 위하여 전담 부서를 지정하고 전담인력을 배치하여 리스크 관리 정책과 절차를 정의하고 풀무원의 지속가능성을 저해할 수 있는 전사 차원의 리스크에 대한 사전·사후 관리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ERM체제 구축 및 운영을 통하여 자사의 사업 기회 및 자사 브랜드의 가치를 증대하고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높이는 전략적 경영활동으로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2.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

풀무원은 지속적인 리스크 관리를 위하여 리스크 식별, 평가, 대응 및 모니터링의 운영 프로세스에 따라 비즈니스 특성에 맞는 관리대상 Risk Pool을 도출하고, 해당 리스크 관리를 위한 사전 통제 및 사후 대응 방법 등을 모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재해 등의 상황에 대한 대응 시나리오가 구체화되거나 통합되었고, 리스크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업무 프로세스가 정교화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아울러, 리스크를 사전 감지하는데 사용하는 지표 또한 개발하여 정기적으로 모니터링 함으로써 리스크 발생의 예측과 사전 대응이 가능해졌습니다.

 

3. 리스크관리 조직 및 위원회 운영

ERM 체계를 도입한 후 리스크관리위원회와 위기관리위원회를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리스크관리위원회는 각BU(Business Unit) 대표들과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최고 의사결정기구로서, 관리 대상Risk Pool을 업데이트하고, 관리 수준 진단을 통하여 운영 효과를 검증하며 사전적 예방 및 사후관리 활동에 대해 논의합니다.

위기관리위원회는 위기 상황의 등급에 따라 전사 위기관리위원회와 BU 위기관리위원회를 소집하여 위기 해제시까지 운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