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trition Balance 프로파일링 및 정책
영양프로파일링 시스템
풀무원의 영양프로파일링 시스템은 세계보건기구(WHO), 한국인영양섭취기준(KDRIs), 미국 식생활가이드(Dietary Guidelines for Americans), 당뇨병학회(Korean Diabetes Association), 국가 영양정책, 임상연구를 기반으로 수립합니다. 제품의 건강과 영양 개선을 위해 나트륨, 당류, 포화지방의 과다섭취를 줄이고 비타민, 무기질, 파이토케미칼 등을 보완한 영양균형(Nutrition Balance) 제품과 식단을 제공합니다.
풀무원 영양관리기준
풀무원 영양관리기준은 'Nutrition Balance 제품 개발 기준'이 됩니다.
영양불균형을 초래하는 위험 요소로 대두된 ‘나트륨, 당류, 포화지방’을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제품군별 1회섭취참고량을 기준으로 위 세 가지 영양소의 허용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나트륨, 당류, 포화지방’ 섭취수준을 줄이기 위한 정량적인 목표로 허용치를 설정한 것입니다. 풀무원의 건강과 영양 R&D 조직 Health & Nutrition Research Team에서는 제품의 영양 현황을 모니터링하며 식생활 환경 및 국가의 영양정책 등을 반영하여 영양관리기준을 제•개정하고 이를 준수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영양균형 식품교환표
영양균형 식품교환표는 지속가능 식생활의 실천을 돕고자 풀무원에서 개발한 식단 작성 도구입니다.
식품을 에너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급원에 따라 1차 분류한 후 영양균형 및 당 흡수를 줄이는 식생활의 주요 영양소인 당류, 식이섬유소, 포화지방을 고려하여 12가지 식품군으로 분류하였습니다. 또한 각 식품군의 핵심 영양 성분(열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및 포화지방, 식이섬유소, 당류)이 유사하도록 식품군별 1교환단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식품군의 1교환단위 중량의 식품은 영양소 함량이 유사하여 상호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메뉴의 식단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풀무원 영양균형 식사구성
풀무원 영양균형 식사구성은 영양균형 식품교환표를 활용하여 1일 식단을 구성할 수 있는 기본 모델(틀)입니다. 대상별 목표 열량에 따라 지속가능 식생활 구현에 필요한 각 식품군의 단위수를 제시하고 있어 식단의 작성 및 평가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이 포함된 식품군의 섭취단위수는 많으며, ‘당류, 포화지방‘이 포함된 식품군의 섭취단위수는 적게하였습니다. 이는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 건강에 도움되는 영양성분이 강화된 식단의 정량적인 목표가 됩니다. 일반 성인 1일 1800kcal 기준의 식사구성 외 생애주기별 식사구성안도 개발하여 대상별 식단 설계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첨부파일 1개
-
- 다음글
- 건강과 영양 연구 실적